눈밑지방하안검미용성형협회

HOME 합병증과 대처법 합병증과 대처법

혈종과 시력에 대한 손상

혈종(hematoma)은 피가 일부에 고이면서 부풀어 오르는 상태이다. 마치 얻어맞거나 심하게 부딪친 후 부풀어 오르는 멍이 생기는 것과 비슷하다. 수술 후에 수술 부위가 붓고 짙은 어두운색으로 변하면 출혈에 의한 혈종이나 반상출혈(ecchymosis)일 수 있다. 반상출혈은 멍이 들어 자주색이나 짙은 청색을 보인다. 혈종과 반상출혈은 모두 어둡게 보이는데, 반상출혈은 손으로 만져보면 부드럽다. 그러나 혈종은 단단하게 만져진다. 혈종이 의심되면 상처를 다시 열어 지혈해야 할 수도 있다. 결막을 통하여 수술을 하는 방법이 피부 절개를 하는 방법에 비해서 혈종이 덜 발생하는데, 이는 수술 중 발생한 결막의 상처를 봉합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출혈이 있어도 밖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이다. 냉찜질을 지속하면서 병원에 연락하여 안내를 받는다.
고혈압, 고령자, 항응고제로 치료 중인 사람, 그리고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장애가 있는 경우에 이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. 수술 후 발생한 혈종이 커지면 신속히 압력을 낮추는 처치를 통하여 혈관이 눌려 막히는 것을 방지하여 시력을 보존한다.
안검 성형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중한 합병증은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출혈이다. 출혈은 눈 주위지방에서 근육이나 주위 조직 속으로 피가 고이게 되며 그 정도가 심하게 되면 눈에 압박을 가하여 안구 내압을 높인다. 증가된 안구 내의 압력은 시신경 중앙에서 나오는 동맥, 즉 중심망막동맥(central retinal artery)을 눌러 막히게 할 수 있다. 망막은 혈액 공급이 매우 많이 필요한 조직이므로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 쉽게 손상을 받는다. 또한 시신경이 증가된 압력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.

출혈을 의심해
봐야 하는 경우

• 급격하고 심한 통증의 시작
  • 눈꺼풀이 점차 부으면서 출혈반이 나타남.
  • 안구 돌출
  • 안압의 증가(정상은 20mmHg 이하)
  • 안저검사에서의 이상 소견
  • 빠르게 발생한 실명
출혈에 의해 시력이 저하되면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. 이 합병증이 중대하므로 의심이 되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여야 한다. 혈종이 나타나면 그 부위를 부드럽게 눌러 즉각적인 제거를 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냉찜질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. 혈종이 수술 후 즉시 나타나지 않고 수일이 지나서 나타나면, 바늘로 천자하여 내용물을 흡인한다.
혈종을 피하기 위해서 환자가 수술 1주 전부터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이 함유된 제품, 비타민 E 보충제, 오메가3 제품, 은행나무잎 성분이 포함된 혈액순환 개선제,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것을 피하고 수술 후에는 지나치게 힘주는 것, 굽히는 것, 구토 또는 알코올 섭취를 약 2주간 피하도록 한다.

결막 부종

결막부종은 흰자위인 공막이나 결막 등이 부어서 마치 끈끈한 점액이 덮여 있는 느낌을 주는 상태이다. 대부분 수일 이내에 진정된다. 몇 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. 발생하면, 점액성의 결막 때문에 눈꺼풀이 안구에 붙어 있는 것 같아서 눈이 돌출되어 보이거나 눈의 한쪽이 넓어 보인다. 이 상태는 사라지는 것이므로 안심하여도 된다.

결막의 반상출혈

공막이나 결막에 매우 붉은 출혈반이 보이는 것이다. 전혀 위험을 초래하지 않으나 환자를 놀라게 할 수있다. 혈종과는 관계가 없다. 대개 2~3주 정도 지나면서 사라진다.

붓는 것

어느 정도의 부종은 수술 후에는 피할 수 없다. 눈을 뜨기 불편할 정도가 아니라면 합병증으로 생각하지 않는다. 부종이 있으면 약간 초점을 맺기가 불편할 수 있다. 부종은 저절로 깨끗하게 진정된다. 부종은 수술 후 냉찜질과 수술 후 며칠간 잘 때 머리를 약간 높이는 것으로 줄일 수 있다.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잘 진정된다.

지방이 불충분하게 제거

눈 밑 지방의 일부가 충분하게 제거되지 않은 상태이다. 수술 직후에는 매우 양호한 상태이었는데 후에 지방의 이동 중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. 이러한 합병증은 하안검 성형술 후 2~3개월에 수술 부위 중 일부가 약간 부푼 것으로 나타난다. 그러나 이는 수술 후 붓기로 오인될 수 있다. 그러나 지방이 남아 있는 상태는 수술 후 붓기와는 달리 시간이 흘러도 진정되지 않는다. 수술 3개월 이후 최초의 절개 부위를 통하여 교정한다.

지나치게 지방을 제거

눈 밑 지방을 지나치게 제거하면 오목해지거나 ‘꺼진’ 눈이 된다.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워서 수술 부위로 돌출된 지방만을 제거하면 이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.

감염

안검 성형술 후에 감염이 발생하는 것은 드물다. 감염 발생이 낮은 것은 안검 피부는 혈관이 풍부하여 감염에 저항력이 강하며 또 눈 수술은 수술 범위가 ‘깨끗’하여 감염의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.

알러지

안검 성형술 후에 알러지 반응은 대개 눈에 투여하는 안약 때문이다. 이러한 반응들은 알러지성 접촉피부염의 전형적인 증상인 붉어짐과 가려움이다. 꼭 필요한 약제 외에는 투여하지 않는다. 증상이 발생하면 사용하던 약제를 중지한다.

수술 중 및
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
잠재적 합병증들

• 수술 중 : 출혈, 각막 손상, 마취에 대한 반응, 심혈관계, 중추신경계, 호흡기, 알러지,
    에피네프린에 의한 급성 녹내장, 안구건조증, 편측의 실명, 이전에 안구의 외상 혹은 수술
  • 수술 후(초기) : 혈종, 통증, 감염
  • 수술 후(후기) : 주름 증가, 덜 제거된 지방, 지나친 지방 제거, 눈의 자극(눈물, 충혈, 눈곱), 혈종 후 과색소

협회소개 / 개인정보취급방침 / 이용약관

협회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

회사정보

사업자 : 눈밑지방하안검미용성형협회     대표 : 이학규
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23 한승빌딩 7층
COPYRIGHT ⓒ 눈밑지방협회 All rights reserved.